카테고리 없음

[WIL] 교육 운영 매니저로서의 관점 확장

juni_shin 2025. 5. 12. 21:06

1. FACTS (사실, 내가 한 일)

  • 자사 및 경쟁사 분석, JD 분석, 수강생 피드백 기반 실행 방안 도출 과제를 수행함
  • 팀스파르타, 구름, 메디치이앤에스 등 운영 매니저 채용공고 5건 이상 분석
  • 팀스파르타, 구름 아티클 3편 분석 및 정리
  • PM 트랙 운영 만족도, 피드백 데이터를 기반으로 강점과 개선점을 구조화
  • 교육 운영 설계와 협업 구조 개선에 대한 개인 아이디어 정리
  • 운영 상황 시뮬레이션 및 피드백 커뮤니케이션 훈련

2. FEELINGS (느낌, 감정)

이번 주는 꽤 많은 정보와 실습이 한꺼번에 몰려와서 정리가 안 되는 느낌도 있었지만, 그 속에서도 하나씩 구조화해 나가면서 운영이라는 직무의 이해도를 높였다.
특히 ‘운영’이라는 단어가 단순히 관리가 아닌, 경험 설계자로서의 역할임을 인지하면서 책임감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고 동시에 흥미도 생겼다.
정리된 채용공고와 경쟁사 분석을 통해 내가 지원하려는 직무가 정확히 어떤 것을 요구하는지 감이 오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다.


3. FINDINGS (배운 것, 얻은 것)

가장 인상 깊었던 배움

교육 운영자는 단순 관리자 역할이 아닌, 몰입을 설계하는 기획자이자 프로젝트 매니저다.

  • 실습, 아티클을 통해 교육 콘텐츠의 완성도는 결국 운영 설계자의 기획력과 실행력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체감
  • 팀스파르타 문화TF 사례를 통해 몰입을 유도하는 방식은 단순한 룰이 아닌, 문화와 자율성의 설계에서 나온다는 걸 배움
  • 실습 중 피드백을 통해, 구체적이지 않은 표현보단 객관적 수치 기반 정리와 세분화된 실행 플랜이 필요함을 배움

4. FUTURE (앞으로의 적용)

  • 교육 운영 설계에 있어 과제 난이도/분량 조정, 협업 구조 설계, 정서적 피로 관리를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모듈화된 운영 매뉴얼을 고려하기
  • 실습에서 느낀 대로, 상대방의 감정과 의견을 존중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계속 노력하기
  • 내가 분석한 채용공고와 비교하여 나의 강점/경험을 더 잘 연결 짓는 항목을 정리하고 구상해보기